#TIL_31 💻 강의 집중 DAY!!

    강의를 다 들어버리겠다!


    1. 강의 시청

    오늘은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UX 기획 및 리서치 강의를 4주차까지 시청하고 과제를 진행하였다.

    강의 내용 정리, 과제에 시간 분배를 더 잘 해봐야겠다😅


    2. 강의 내용 정리

     🌠 2주차 - 유저 리서치 방법론 


     ↪ 유저 리서치 

     

    🔍 유저 리서치의 목적
    유저 리서치는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에 함께 진행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다.

    정성적 리서치
    소수 유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유저를 대표하기는 어려워요.
    • 유저의 생각, 의견, 감정을 이해하여 "왜(Why)"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
    • 대표적인 활동 : 심층 인터뷰, 포커스 그룹, VoC 분석
    정량적 리서치
    “왜(Why)”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려워요.
    • 유저 행동 기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"무엇(What)"“얼마나(How)”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
    • 대표적인 활동 : 설문조사, A/B 테스트, 애널리틱스

    🔍 유저 리서치의 종류

    닐슨 노먼 그룹의 What-Why 프레임워크에 따라 나눈 유저 리서치의 종류

    + 비즈니스 관점에서 자사 서비스의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데스크 리서치 - 마켓 리서치, 경쟁사 분석


     ↪ 데스크 리서치 

     

    🔍 마켓 리서치

    거시적 관점에서 자사 서비스의 시장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비즈니스 이해를 높이는 핵심 과정이다.

   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
    • 특정 시장의 유저 수요와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며,
      성장 경로와 미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음
    수익 구조
    •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,
      결제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을 평가하여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됨
    법적 제약
    • 소비자 권리와 보호 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반영하며,
      국제 시장 진입 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음

    🔍 경쟁사 분석

    경쟁사 선정
    • 직접 경쟁사 :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에서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서비스
    • 간접 경쟁사 :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
    자사 서비스의 상대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볼 수 있는 두 가지 분석 도구
    • SWOT 분석 : 서비스의 강점(Strength), 약점(Weakness), 기회(Opportunity), 위험(Threat)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
    • 포지셔닝 맵핑 :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가 유저 인식 속에서 차지하는 고유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 도구

     ↪ 정성적 리서치 

     

    🔍 심층 인터뷰

    1: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,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
    • 유저로부터 대중 앞에서 털어놓기 어려운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음
    • 인터뷰 목적, 인터뷰 대상의 특성, 질문 리스트, 유의사항 등을 포함한 인터뷰 가이드를 미리 작성해두는 것을 추천
    • 실제 인터뷰 전에 준비 과정에서 최소 한 번의 파일럿 인터뷰를 해보는 것을 추천
    • 집중도를 고려하여 소요 시간은 보통 1시간 내외 기준으로 진행되며,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이 좋음
    • 닫힌 질문, 구체적인 해결책에 대해 묻거나, 유도하는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함

    인터뷰 목적 설정
    • 인터뷰를 통해 어떤 문제를 이해하거나 발견하고 싶은지 정하기
    •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지 정하기
    • 인터뷰 목적이 모호하면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
    대상자 선정
    • 어떤 그룹의 유저를 인터뷰하는 것이 인터뷰의 목적에 부합할 지 고려
    • 인터뷰 목적과 관련된 유저의 행동 패턴 및 이용 습관을 고려
    리크루팅
    • 인터뷰 목적, 방식, 일정,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를 함
    •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 함
    질문지 작성
    • 주요 질문 리스트업, 질문할 순서 조정
    ❗ 👀 [ 아이스 브레이킹 질문 →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→ 고민이 필요한 질문 → 마무리 ]
    순으로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기!

    🔍 포커스 그룹

    6~9명의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리서치 방법, 온라인에서의 시간 효율 Good
    • 유사한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서로의 답변을 발전시키거나 경험을 더 자세히 떠올릴 수 있음
    • 참여자들이 한 가지 의견에 앵커링되는 것을 경계해야 함
    • 참가자의 의견에 중립적으로 대하고, 참가자들의 대화 균형을 맞춰야 함
    • 제한된 시간 안에 질문별로 적절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함
    • 참가자들의 비언어적 신호를 주의깊게 관찰해야 함

    🔍 VoC 분석

    고객센터로 인입된 불만 / 건의 / 문의 사항, 앱스토어 리뷰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
    • 다양한 고객 채널로 유입되는 유저 보이스 원문을 검토하며 유저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음
    • 수집한 유저 보이스에 태그를 부여하고 주간 또는 월간 단위로 통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정량적 리서치로 확장될 수 있음

     ↪ 정량적 리서치 

     

    🔍 설문 조사

   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 옵션을 통해 유저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
    • 설문 문항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설문조사의 질이 결정됨
    • 가벼운 의견 수집 용도의 설문 조사는 5분 이내 분량으로 조절하는 것이 적절함
    • 선택지가 많은 경우 순서를 무작위를 설정하여 ‘순서 효과’를 줄일 수 있음
    • 기술어나 전문용어 사용을 피하되, 불가피한 경우 정의나 예시를 함께 표시해주면 좋음
    •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거나 한쪽으로 유도하는 질문은 피해야 함
    •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함

    🔍 A/B  테스트

   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
    • 한 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디벨롭하는 것이 중요함

    🔍 애널리틱스

   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, 바운스율,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
    • 애널리틱스 도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시각화하여 유저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
    • 특정 이벤트, 계절, 휴가 기간 등의 외부적인 이슈를 고려하여 분석해야 함
    • 상관 관계를 발견했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것은 아님
    • 조직 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들과 해당 용어에 대한 얼라인이 필요함

    🧷  함께 읽으면 좋은 자료

    정성적 리서치 & 정량적 리서치, https://tldv.io/ko/blog/qualitative-vs-quantitative-data-in-ux-research/

     

    UX 리서치의 정성적 데이터와 정량적 데이터 비교

   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성적, 정량적 UX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tldv.io


     🌠 3주차 - 리서치 결과 정리 방법 


     ↪ 리서치 결과 정리 

     

    🔍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

    사용 상황
   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?
    • 모든 제품 사용 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 있음
    • 사용 상황은 잠재적인 내적 동기로 이어질 수 있음
    • 유저가 사용 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중요함
    사용 장소 -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?
    •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음
    •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침
    사용 시간 -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?
    • 수업 시간, 이동 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함
    •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음
    •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함

    🔍 유저 관점에서 정리

    인구 통계학적 특성
    나이, 성별, 소득 수준, 거주지, 가구 구성 등

     

    라이프스타일
    소비 습관, 취미 생활, 사회문화적 관계 등

     

    업무 수행 능력
    기술 수준,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

    🔍 유저 경험에서 정리

    동기
   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요?
    • 유저들이 왜 이 제품을 사용하고, 왜 이탈하는지 정리
    •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정리
      - 내적 동기 : 내재적인 욕구, 흥미, 만족으로 인한 동기
      - 외적 동기 : 외부적인 보상, 리워드, 제약으로 인한 동기
    태도
   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?
    • 제품에 대한 선호도 정리
    • 제품에 대해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정리
    •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 정리
    니즈
   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?
    •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 정리

     ↪ 어피니티 다이어그램 

    •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
    •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 있던 새로운 의미가 나타남

    👍🏻 장점

    • 방대한 데이터 사이의 규칙과 연관성을 발견하고, 발견한 내용을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
    •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

    💡 준비하기

    • 오프라인

    • 온라인

    툴 - 미로, 피그잼


    💡 수행하기

    ❗ 👀  정보를 단순 분류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, 그 과정에서 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임을 잊지 말아야 함
    • 함께 논의하면서 진행해야 하므로 3명 이상 참여하는 것을 추천
    • 미리 정해놓은 카테고리에 끼워맞추지 않도록 함
    • 한 번 같은 그룹으로 묶었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니라, 계속 수정
    • 그룹핑이 애매한 노트는 무리하게 끼워넣지 말고 한 쪽에 제쳐두기

  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
    •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, 정보, 인사이트 등을 노트에 한 문장 단위로 적기
    • 중복된 정보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제외
  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
    • 연관성,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하면서 헤더 이름을 붙이기
    •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야 함
  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
    •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매기기
    ❗ 👀 우선 순위 논의 TIP

    ICE Framework 활용
    - Impact, Confidence, Ease 3가지 관점에서 각각 점수를 매긴 뒤, 합산하여 점수가 높은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함

    Impact : 성공하면 임팩트가 얼마나 큰가요?
    Confidence : 성공할 확신을 얼마나 가지고 있나요?
    Ease : 구현하는 데까지 얼마나 걸리나요?

     


    💬 출처

    https://blog.rightbrain.co.kr/?p=6744

     

    UX 모델링 가이드(2) – Journey Map, Elito Method, Affinity Diagram - RightBrainLAB

    Persona 다음으로 유명한 UX 모델링 기법은 Journey Map(개별 Persona들이 제품 이용흐름에 따라서 어떤 경험의 변화를 보이는지 시각화시키는 작업)입니다. Journey Map은 특정 Persona가 갖는 경험을 시간순

    blog.rightbrain.co.kr


     ↪ 유저 페르소나 

    •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뜻함
    • 살아있는 인물로 묘사하기 때문에 유저를 집중해서 분석할 수 있고, 현실적이고 와닿는 내용들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음
    • 실제 사람으로 느껴지도록 묘사,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함
    •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함

    👧🏻 대표적인 유저 페르소나 구성 요소

    이름, 주요 인적 사항, 니즈, 페인 포인트, 기술 친숙도, 관심있는 브랜드 등

    페르소나 예시


    3. 강의 과제

     🌊 1주차 - 데이터 기반 UX 개선 사례 조사 


     여기어때 - 객실 카드 UX 개선 

    💬 출처

    여기어때 객실 카드 개선기, https://techblog.gccompany.co.kr/최적의-ux를-찾아서-여기어때-객실-카드-개선기-95528b137330

     

    최적의 UX를 찾아서, 여기어때 객실 카드 개선기

    글. 이수민(Kaya) / Product Owner

    techblog.gccompany.co.kr


     🌊 2주차 -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 


    1. 아이스브레이킹 질문

    •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!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?
    • 최근에 가장 집중하고 있는 일이나 관심 있는 분야가 있으신가요?
    • 구인구직 서비스 이용 경험이 많으신 편인가요, 아니면 이번에 처음 사용해보셨나요?
    • 구직 활동을 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서비스나 플랫폼이 있나요?

    2.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

    • 현재 취업을 준비하면서 하루 평균 몇 시간 정도 구직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?
    • 구인구직 서비스 이용 시 가장 먼저 확인하는 정보는 무엇인가요? (예: 채용 공고, 연봉, 기업 리뷰 등)
    • 채용 공고를 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? (예: 연봉, 복지, 기업 문화, 업무 내용 등)
    • 여러 개의 구직 플랫폼을 사용하신다면, 각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하시나요?

    3. 고민이 필요한 질문

    • 구인구직 서비스를 처음 사용했을 때의 경험이 어떠셨나요? 어떤 점이 기대와 달랐나요?
    • 지원하고 싶은 기업을 찾을 때, 어떤 요소들이 가장 큰 고민이 되나요?
    • 여러 기업을 비교할 때, 어떤 방식으로 판단하고 선택을 내리시나요?
    •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을 망설였던 경험이 있다면,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?

    4. 마무리 질문

    • 오늘 인터뷰에서 다루지 않았지만, 추가로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까요?
    • 구인구직 서비스가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?
    • 마지막으로,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인만의 팁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?

     🌊 3주차 - 페르소나 작성 



    오늘의 회고와 마무리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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