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TIL_47 🔥 UX 복습

     


    1. UX/UI 개념 및 디자인 프로세스

    UX (User Experience)와 UI (User Interface)의 차이

    • UX(사용자 경험):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모든 경험을 의미함
    • UI(사용자 인터페이스): 사용자와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화면, 버튼, 아이콘 등의 시각적 요소와 인터랙션을 포함함

     

   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(Double Diamond Model)

    디자인 과정에서 문제 정의와 해결을 구조적으로 정리한 대표적인 UX/UI 프로세스 모형

    1. 문제 탐색 (Discover):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문제점을 탐색
    2. 문제 정의 (Define): 수집한 데이터를 정리하여 핵심 문제를 도출
    3. 아이디어 구상 (Develop): 다양한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하고 프로토타입 제작
    4. 솔루션 구현 (Deliver): 테스트를 거쳐 최적의 솔루션을 실제 서비스에 적용

    2. Lean UX와 MVP 개념

    Lean UX

    • 기존 UX 방식보다 빠르고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강조하는 UX 방법론
    • ‘실험-피드백-개선’을 반복하여 빠르게 최적의 UX를 찾아가는 방식
    • 핵심 원칙: 협업, 빠른 프로토타이핑, 데이터 기반 개선

     

    MVP (Minimum Viable Product)

    • 최소 기능 제품을 먼저 출시하여 사용자 반응을 테스트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방식
    • Lean UX와 잘 맞으며, UX 개선에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

    3. 데이터 드리븐 UX란?

    •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UX를 개선하는 접근 방식
    • 사용자 행동 데이터(클릭률, 이탈률, 세션 시간 등)를 분석하여 UX를 최적화
    • A/B 테스트, 히트맵 분석, 사용자 피드백 수집 등의 방법을 활용

    4. UX 리서치의 중요성 및 기법

   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

    •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,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
    • 잘못된 가정을 기반으로 디자인하면 사용자 경험이 저하될 위험이 큼

     

    대표적인 리서치 기법

    1. 데스크 리서치(Desk Research)
      • 기존 연구, 경쟁사 분석, 트렌드 조사 등을 통해 초기 인사이트를 확보
    2. 정성적 리서치 (Qualitative Research)
      • 사용자 인터뷰, 관찰 연구, 포커스 그룹을 통해 사용자의 심층적인 니즈를 분석
    3. 정량적 리서치 (Quantitative Research)
      • 설문조사, A/B 테스트,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UX 문제를 파악

    5. 리서치 결과 정리 및 분석 방법

  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(Affinity Diagram) 활용

    • 사용자의 피드백, 리서치 데이터를 그룹화하여 주요 패턴과 문제점을 도출하는 방법
    • 비슷한 인사이트를 묶어 문제의 핵심 원인을 찾을 수 있음

     

    유저 페르소나 (User Persona) 작성

    • 가상의 대표 유저를 정의하여 UX 설계를 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
    • 페르소나 구성 요소: 이름, 연령, 직업, 목표, 행동 패턴, 주요 니즈 및 페인포인트

    6. 문제 정의 및 가설 수립

    문제 정의 방법

    • UX 리서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함.
    • ‘사용자가 겪는 불편함’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작성.
    • 예시: “신규 사용자들이 회원가입 과정에서 70% 이상 이탈하고 있다.”

     

    가설 수립 방법

    •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적용할지 예측하는 단계.
    • 가설 예시: “회원가입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면 이탈률이 줄어들 것이다.”

     

    사용 맥락을 반영한 방법론

    • 사용자 여정 맵 (User Journey Map)
    • 시나리오 플래닝 (Scenario Planning)
    • 컨텍스트 인터뷰 (Contextual Inquiry)

    7. 협업을 위한 문서화 작업

    • UX/UI 작업을 체계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문서 작성이 중요함.
    • 핵심 문서 유형
      1. 와이어프레임 (Wireframe) – UI 구조 설계
      2. 프로토타입 (Prototype) – 인터랙션 테스트
      3. 스타일 가이드 (Style Guide) – 디자인 원칙 정리
      4. 사용자 플로우 (User Flow) – 사용자의 동선 정리

    8. 사용성 테스트와 평가 기법

    사용성 테스트란?

    • 실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는 과정
    • 사용자 행동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UX 개선에 활용

     

    사용성 테스트 준비 및 실행 방법

    1. 목표 설정 (테스트할 기능 정의)
    2.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
    3. 대상 사용자 모집
    4. 테스트 진행 및 관찰
    5. 결과 분석 및 개선 사항 도출

     

   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방법

    • 비디오 녹화, 히트맵, 인터뷰 기록을 기반으로 사용자 문제점을 정리.
    • 개선 우선순위를 정하여 UI/UX 수정 방향을 결정.

     

    휴리스틱 평가 (Heuristic Evaluation)와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원칙

    • 휴리스틱 평가: UX/UI 전문가들이 사용성을 평가하는 방법.
    •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원칙
      1. 시스템 상태 가시성
      2. 사용자와 시스템의 일관성
      3. 사용자 통제 및 자유
      4. 표준과 일관성 유지
      5. 오류 예방
      6. 인식과 기억의 부담 최소화
      7. 유연성과 효율성
      8. 미적 요소와 단순성
      9. 오류 인식 및 수정 지원
      10. 도움말 및 문서 제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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